흰 민들레차 효능 및 만들기 방법 알아보자



흰민들레는 길가의 보물이다. 여기저기 흔하게 피어있어 무심코 그저 꽃이라는 생각만 가지고 지나치게 되지만 흰민들레는 우리 몸에 좋은 다양한 효과들을 가지고 있다. 주로 많이 알려진 민들레차 효능은 다음과 같다.

 

흰민들레 속에 풍부한 실리마린 성분은 염증치료 효과가 뛰어나 유방암에 민들레차 효능이 좋고, 간을 해독하고 간손상을 치료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민들레차 효능은 동맥경화를 예방 및 치료하고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며 면역력이 좋아지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민들레차 효능이 기관지에도 좋아 차로 마시거나 즙을 내어 꾸준히 복용하면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이 되며 머리를 검게하는 효과를 내어 노화를 막는다고도 한다.

 



이렇게 다양한 효과를 가진 흰민들레는 자란 환경도 아주 중요한데, 길가에 피어있는 흰민들레를 무작정 가져다 약으로 쓰려하는 것은 미련한 짓이다. 주변 환경이 흰민들레의 성장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자동차가 다니며 매연이 가득한 길가에 핀 흰민들레는 매연과 같은 안좋은 성분들이 그대로 배어 있어 약을 지어도 몸에 좋을수가 없다. 산속에서 맑은 자연환경에서 피어나고 자란 흰민들레만이 그효과가 탁월하다는데, 몸에 좋은 길가의 보물 흰민들레로 차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감기예방에 좋은 흰 민들레차 만들기


1. 민들레차 만들기 위해 자연속에서 자란 깨끗한 흰민들레를 캐어 물에 잘 씻어준다
.
민들레는 물에 닿으면 오므라드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니 갑자기 오그라드는 것에 놀라지 않아도 된다^.^

2. 잘씻은 민들레의 뿌리를 다듬어 준다. 시금치 다듬 듯 뿌리끝을 칼로 잘라내면 된다.

3. 깨끗하게 씻은 민들레를 끓는 물에 넣고 데친 후 건져낸다.

4. 데쳐낸 민들레를 넓은 바구니에 잘 펴서 물기가 제거될 정도로만 그늘에서 말려준다.




5. 물기가 없어진 민들레를 중지 손가락 정도의 크기로 자르고 건조기의 바구니나 건조대에 널어서 하루동안 말려준다.

6. 마른 민들레를 다시 걷어내어 민들레차 만들기 위해  압력밥솥에 넣고 약한불에서 약 15분간 뒤적뒤적 잘 섞어준다.

7. 압력밥솥에서 섞은 민들레를 다시 건조기나 건조대에 널어 꼬박 하루를 다시 말린다.

8. 건조기위에서 하루동안 말리고 압력밥솥에 넣어 섞기를 3번정도 반복하면 민들레차 만들기 방법으로  민들레가 더욱 구수한 맛을 가진다.

 



이렇게하면 민들레차 만들기 완성되므로 완성된 민들레차를 지퍼백에 담아두었다가 그때그때 조금씩 우려내어 마시면 좋다. 민들레는 특히 여성들에게 좋다고 하는데 다가오는 환절기에 감기예방으로 가족끼리 둘러앉아 민들레차와 함께 하는 티타임을 가지는 것도 좋을 듯 싶다.



Posted by 스타일바이업